본문 바로가기
교육정보_백/교육과정

2009 개정 교육 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과 교육 과정

by 달빛 선생님 2014. 12. 18.
반응형


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과 교육 과정


2013학년도 : 중학교 1학년 / 고등학교 1학년 영어

2014학년도 : 중학교 2학년 / 고등학교 1학년

2015학년도 : 중학교 3학년 / 고등학교 2학년

2016학년도 : 고등학교 3학년



주요 개정 내용


수와 연산

- 집합개념 삭제(고등학교로 이동)

- 근삿값 삭제

- 십진법과 이진법 삭제


도형

- 수학 개념과 실생활 활용의 통합

- 방정식 관련 용어 약화


함수

- 함수 개념 도입 방법의 변화

- 정의역, 공역, 치역 용어 삭제 (고등에서 지도)


확률과 통계

- 통계 교수-학습 방법의 변화

- 누적도수의 분포 삭제

- 줄기와 잎 그림 추가


기하

- 정당화에 의한 기하교육

- 평면도형 및 원의 성질 내용 축소



학년별 수학교육과정 목차


중학교 1학년 (2013년 중1 부터 적용)

- 소인수분해

- 최대공약수, 최소공배수

- 정수와 유리수의 개념, 대소 관계, 사칙계산

- 문자의 사용

- 식의 값

- 일차식의 덧셈과 뺄셈

- 일차방정식

- 함수의 개념

- 순서쌍과 좌표

- 함수의 그래프

- 줄기와 잎 그림, 도수분포표, 히스토그램, 도수분포다각형

- 도수분포표에서의 평균

- 상대도수의 분포

- 점, 선, 면, 각

- 점, 직선, 평면 사이의 위치관계

- 평행선의 성질

- 삼각형의 작도

- 삼각형의 합동 조건

- 다각형의 성질

- 부채꼴에서 중심각과 호의 관계

- 부채꼴에서 호의 길이와 넓이

- 다면체, 회전체의 성질

- 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


중학교 2학년 (2014년 중2 부터 적용)

- 순환소수

- 유리수와 순환소수의 관계

- 지수법칙

-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

- 다항식의 곱셈과 곱셉공식

- 다항식의 나눗셈

- 등식의 변형

- 연립일차방정식

- 부등식의 성질과 일차부등식

- 연립일차부등식

- 일차함수의 의미와 그래프

- 일차함수의 활용

- 일차함수와 일차방정식의 관계

- 경우의 수

- 확률의 뜻과 기본 성질

- 확률의 계산

- 이등변삼각형의 성질

- 삼각형의 외심, 내심

- 사각형의 성질

- 닮은 도형의 성질

- 삼각형의 닮음조건

- 평행선 사이에 있는 선분의 길이와 비

- 닮은 도형의 성질 활용


중학교 3학년 (2015년 중3 부터 적용)

- 제곱근의 뜻과 성질

- 무리수

- 실수의 대소 관계

- 근호를 포함한 식의 사칙계산

- 인수분해

- 이차방정식

- 이차함수의 의미

- 이차함수의 그래프의 성질

- 중앙값, 최빈값, 평균

- 분산, 표준편차

- 피타고라스 정리

- 삼각비

- 원의 현, 접선에 대한 성질

- 원주각의 성질



반응형

댓글